IT, 인터넷 트렌드 속에서 전략, 인사이트 끄집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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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과 커머스]
웹2.0을 여기저기 써먹는건 좀 아니다 싶은 생각을 본인도 하고 있지만 웹2.0이 버블이든 마케팅용어는 그뒤에 붙은 2.0이란 단어는 그래도 쓸모있다고 생각한다. 요전에 커머스(e-Commerce)를 웹2.0과 연계시키면 어떤 시사점이 있느냐는 한 지인의 질문에 대해 당시 끄적끄적 작성했던걸 블로그에 풀어본다.

1. 서론: 웹2.0 리뷰

1) 웹2.0 정의 및 핵심컨셉
  • 웹의 특성상 웹 서비스는 1.0에서 2.0으로 계단식으로 진화한 것은 아님, 다분 마케팅적 요소가 있으나 근래 신규 서비스와 기 성공한 기업/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배울점”을 그룹 벤치마킹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음
  • 웹2.0의 핵심 키워드는 “개방과 참여”로, 사용자의 참여가 서비스의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KSF)이며, 이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들이 개방형/공유형 서비스를 제공한 것일뿐
2) 웹2.0은 Vortal의 “생존전략”
  • 웹2.0 성공 사례: Amazon/eBay(커머스), Google(검색), Flickr(이미지), YouTube(동영상), Del.icio.us(북마킹), Wikipedia(백과사전) 등
  • 현재 포털들이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웹2.0 업체나 서비스를 받아들이는 것이지 원래는 포털이 아닌 보털을 위한 전략
  • 즉, 웹2.0의 전략적 의미는 종적 확장이 아닌, “횡적 확장 전략”으로 봐야함
  • Google의 검색: 도메인을 무시한 웹 고유의 링크개념을 알고리즘화하여 횡적 확장을 하듯이 커머스 또한 그렇게 가는게 맞음
3) 웹2.0 키워드 Review
  • UCC, Long-Tail, Participation, OpenAPI, RIA/Ajax
  •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소비할 수 있도록 컨텐츠/상품을 제공하는 바, RMC와 함께 UCC의 역할이 중요함
  • UCC는 Long-Tail 영역으로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Participation)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고, 이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는 OpenAPI를 이용하는 것일뿐
2. 웹2.0과 e-Commerce

1) e-Commerce 키포인트
  • User Needs: 좋은 제품 싸게 사기
  • Approach & Benefit: Problem Solving / New Experience
  • e-Commerce는 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접근편의성, 제품 품질 신뢰도, 탐색 편리성이 여전히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은 편임
  • 커머스든 검색이든 인터넷 서비스는 Cheapest Solution

2) Trend #1: 사용자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

  • 웹2.0 관련용어: RIA/Ajax
  • 메일, 커뮤니티, 검색 등 웹서비스의 인터페이스가 좋아지면서 커머스에서도 인터페이스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음
    진화된 검색 기술력을 갖추는 것은 핵심 무기
  • 나아가, 풍부한 인터페이스로 eye쇼핑을 즐기는 듯한 감성을 제공해주는 것도 검토 – 장터 같은 느낌 (사례: 이마트 – 재래시장 문화)
  • 네이버의 지식쇼핑은 네이버 검색 트래픽에 힘 입어 성장하였지만, 또 한편 사용이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장점으로 작용하였음

3) Trend #2: 주목도(Attention)와 정보가 분산화되고 있다

  • 웹2.0 관련용어: UCC, Participation
  • 블로그의 상품리뷰와 네이버 지식인의 상품평가가 상품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장점 보다는 단점에 대해 사용자들은 Criticial하게 반응)
  • 리뷰, 평가의 분산화로 인해 사업자들의 컨트롤이 힘들어짐
  • 인터넷 기업이 기업 블로그 외 서비스 단위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만큼 블로그에 대한 관심 필요

4) Trend #3: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 떠오르고 있다

  • 웹2.0 관련용어: UCC, Long-Tail, Participation
  • 최근 Social Shopping에 대한 개념 등장(Yahoo! Shoposphere)
  •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상품정보를 공유/추천, 지인을 통해 얻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점
  • 사용자간 쇼핑 위시리스트 공유
  • 위시리스트의 확장: 사고 싶은 것, 이미 산것에서 그냥 찝적댄 것, 그냥 얘기하고 싶은 것, 선물하고 싶은 것 등으로
  • FaceBook: ’07년 5월에 오픈한 페이스북 C2C 마켓플레이스는 개인간 중고물건, 월세, 구직정보 교환이 가능하며 오픈 3개월만에 트래픽 6위 달성

3. 웹2.0과 구매 프로세스

1)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

  •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Attention: 인지도 제고, 노출, 주목도
  • Interest: 태깅, 아카이빙, 라이프로그, SNS, 검색키워드, RSS, Wishlist
  • Search: 검색자 = 구매자
  • Action: 판매자에대한 Trust, 배송(소요시간,배송비,알림), 마일리지 등

2) Attention

  • E-Commerce 의 성공을 위해서는 트래픽, 상품 경쟁력, 인프라 3박자가 선순환을 갖춰야함. 그런 의미에서 높은 트래픽은 거래를 확대하는 데 필수
  • 매스미디어를 활용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검색광고를 통해 유입율 높임(ROI)
  • SNS를 활용한 마케팅: 현 인터넷 전체 Traffic의 상당수가 SNS에서 일어남
  • eBay, 쇼셜북마크 StumbleUpon 인수: 사용자 개개인의 아카이빙을 트래킹하는 장점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툴바에 노출 효과

3) Interest

  • 소비자가 평소에 관심있는 것에 대해 태깅하거나 아카이빙하거나 하는 모든 행위들을 추적하여 타게팅함
  •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검색 키워드, 태그, 위시리스트를 활용한 필터링
  • Amazon이 보여준 추천 상품은 감동 그것이였고, 그 감동이 구매로 전환되고, 입소문을 타게됨/ Collaborative Filtering
  • 블로그 쇼핑 MeCommerce: 블로거에게 미디어 “권한”을 주다(광고에서 이제는 판매수수료까지)
  • SKT: 책과 화장품부터 시작해서 모바일 커머스-e-Commerce 연계 시도(힘들다는걸 알고 T몰로 재편?)

4) Search

  • History 리뷰: 검색광고는 커머스와 함께 동반 성장 지속(인터넷 초기 최대 광고주는 아마존)
  • Google과 eBay 제휴: CPA 방식으로 양사 모두 Traffic/Revenue 상으로 윈윈 전략, 인터넷 BM의 양대산맥인 광고(Advertising)와 수수료간의 거대기업간 연합으로 볼 수 있음
  • Google이 추천한 상품은 “애네들은 신뢰해도 돼”라는 일종의 검색 신뢰도가 사용자 인식 속에 녹아있음
  • Amazon은 자체 검색 사이트인 A9.com에 지속적으로 R&D를 투자하고 있음. 왜? 비용이 아니라 투자!!

5) Action

  • eBay & PayPal: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결제 수수료 수익, 결제사업은 인프라 산업
  • eBay, Skype 인수: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구매 직전 궁금증 해결 및 판매자 신뢰 수단 제공(구매 전환율 상승효과)
  • 인터파크 통합 마일리지 제공 : 예를들어 GS마트, GS리테일, GS이숍, GS이스토어, GS여행, GS홈쇼핑 ->통합 마일리지

4. 맺음말

1) 웹2.0 & e-Commerce KSF

  • e-Commerce의 기본기인 상품 경쟁력(가격, 구색)을 갖추었다면, 남은 건 “트래픽”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임
  • 트래픽을 모으는데에는 현 인기 서비스들을 레버리지를 최대한 강구해야 함: 미니홈피/메신저/블로그/지식인/카페 <-그대는 상기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아는가?
  • 사용자 리뷰(의견, 별표), 사용자에 의한 노출(SNS) -> 결국은 사용자참여가 KSF
  • 사용자 분석을 통한 Cross-Selling(Collaborative Filtering)
  • 사용자의 행동을 반영한 "탁월한 검색"

2) 남기는 말

  • 브랜드는 남기되 도메인(우물안) 사고는 버릴 것
  • 사고 파는 것을 전방위로 확장할 것
  • 장기적으로 승리할려면 "인프라 관점"으로 시장을 내려다 볼 것
by harris | 2007/11/13 09:47 | 서비스전략 | 트랙백(11) | 핑백(1) | 덧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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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쇼핑의 정의라든지 web2.0이 무엇이냐에 대해 정작 소비자들은 별로 관심이 없다라는 게 정말 어렵고 중요한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 결국 쇼핑객들의 everyday shopping life에 어떻게 침투하느냐, 즉 그네들이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하고 즐거워하느냐가 관건인데, 리뷰를 중심으로 하든 쇼핑친구를 사귈 수 있다는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든 어쨌든 하나의 "소셜쇼핑"으로서 많은 숙제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 아무튼 반가워요~ ( -_-)(인사가 너무 빨랐죠? ㅋㅋ)
Commented by lovefoeve at 2010/08/16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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