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트렌드 속에서 전략, 인사이트 끄집어내기
by harris 이글루스 피플 2006 이글루스 TOP 100
카테고리
전체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기술동향
시장동향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나의스토리

최근 등록된 덧글
awesome, thanks fo..
by kualitasqq at 11:55
http://guia.clarin.c..
by MDR at 07/12
http://guia.clarin.c..
by MDR at 07/12
Hupful
by Tech Class at 07/11
nice post
by Lucas Mark at 07/10


[네트워크 미디어의 Cheapest Solution]
인터넷이란 미디어가 기존 미디어 산업의 Value Chain을 심하게(?) 변이시키고 있다는 말은 이제 식상할 정도다.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에 이르는 일련의 Value Chain 변화는 신문과 인터넷 뉴스의 사례만 보더라도 얘기될 수 있으니 말이다. 물론 이미 우리는 삶의 많은 시간을 인터넷과 함께 있다는 말로 더이상의 부연설명이 필요없을지도 모르고...

인터넷을 '네트워크 미디어'라는 본질에서 출발한다면 컨텐츠 및 서비스의 유통, 즉 유통이라는 단어가 그 중심에 자리잡게 된다. 그렇게 해서 인터넷 경제는 유통 중심의 경제가 되고 유통 경제는 다시금 검색 경제(Search Economy)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지금의 인터넷 경제를 검색 경제라고 부를 수 있을까? 지금까지의 히스토리로는 검색은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손쉽게 제공해주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를 수도 있겠다. 즉, 검색은 정보 소비자의 코스트(Cost)를 최대한 다운시켜준 솔루션(Cheapest Solution)인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괴물' 영화정보를 보기 전에, '최홍만' K-1 동영상을 보기 위해 검색을 이용한다.

그렇다고 해서 검색 경제가 인터넷 경제의 모든 것을 대변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DMB의 시청대와 지상파방송의 시청대가 다른 것처럼 정보를 소비함에 있어서도 라이프 스타일이 다를 수 있고, 정보 서비스 말고 다른 서비스들 예를들어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함에 있어서 검색은 아직 Cheapest Solution은 아니라고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 검색은 정보에 대한 소비자(Consumer)에게 Cheapest Solution이지, 프로슈머(Prosumer)를 위한 Cheapest Solution은 아니지 않는가?

Cheapest Solution!
정보를 찾을 땐 검색이 있듯이 사람(지인)을 찾아 커뮤니케이션 할 땐 메신저가 있다. 검색과 메신저 사업자 모두 솔루션(서비스)에 참여하는 Node와 Link가 많아지면 Rich get richer 효과와 Lock-in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서비스를 확장해나간다. 하지만 검색은 Node와 Link의 메커니즘에서 BM을 도출하였지만 메신저는 아직 숨겨진 BM을 찾지 못했다. 네트워크 미디어, 유통 채널이란 측면에서 메신저는 어떤 BM을 발굴할 수 있을지는 사실 휴대폰의 메타포를 파헤치다보면 실마리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by harris | 2006/07/31 23:44 | 서비스전략 | 트랙백(2) | 핑백(1)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ittrend.egloos.com/tb/26000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PRAK's Blog:.. at 2006/08/01 00:58

제목 : '네트워크 미디어의 cheapest solution..
황현수님의 '네트워크 미디의 cheapest solution'이란 포스트를 읽고 한 자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search economy의 다음은 delivery economy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원래 게으른 존재 이므로. Delivery economy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관심있을 만한 것을 아는 것, 즉 내 관심 DB를 가지는 것일 겁니다. 그래서 웹2.0 이라는 이름을 달고 (이미 한물 갔거나, Outlook으로 게임이 끝났다고.....more

Tracked from at 2013/06/18 22:08

제목 : casino no deposit bonus
Teht tegyk fel, hogy beregisztrlunk all is to intellect their rules....more

Linked at All about IT Tre.. at 2007/11/13 09:47

... merce는 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접근편의성, 제품 품질 신뢰도, 탐색 편리성이 여전히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은 편임 커머스든 검색이든 인터넷 서비스는 Cheapest Solution2) Trend #1: 사용자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웹2.0 관련용어: RIA/Ajax메일, 커뮤니티, 검색 등 웹서비스의 인터페이스가 좋아지면서 커머스에서도 인터 ... more

Commented by 태우 at 2006/08/01 00:45
삘 제대로 받으셨군요. 이렇게 바로 멋진 글을 ^^

오랜만에 반가웠습니다~
Commented by harris at 2006/08/01 11:03
네~ 저도 태우님과 이지님 간만에 만나서 정말 즐거웠습니다. 우리 자주 뵙죠. ^^*
Commented by charlz at 2006/08/02 01:43
안좋은머리 굴리느라 과열되네요. 흠. 메신저로 대박날 BM은 옛날에는 Transaction이나 Platform화등에서 생각해봤는데, 지금 시점에서는 갸우뚱. 휴대폰 모델은 물리적인 링크도 포함하기 때문에 실물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은 그에 대한 가치는 이미 ISP에서 가져가버리기 때문에, 메신저 플랫폼(OS)은 열려있지만 휴대폰은 굳게 닫혀있기 때문에, 메신저는 Awareness지만 휴대폰은 따르릉이기 때문, 등등 여러가지 큰 이유들로 BM을 만들어내기 위한 메타포로는 애매하지 않을까요.^^ 휴대폰의 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바뀌는 것을 가정한다면 또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Commented by harris at 2006/08/02 17:59
[charlz님] 네 맞습니다.^^ 분명 메신저와 휴대폰 사이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휴대폰은 데코레이션으로 돈을 벌 수 있지만 메신저는 그럴 수 없지요. 하지만 1:1 매칭이 아니라 연상하여 BM을 그려본다면 메신저도 휴대폰처럼 수익모델을 만들수 있다는거죠. 메신저엔 사람들이 있고 동네 피자헛 전화번호가 있고 GW란 점을 활용하는거죠.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윈스 at 2006/08/03 11:31
휴대폰의 메타포라...
우선 전 커뮤니케이션 채널 변화와 휴대폰의 멘탈 모델에서부터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을 다루는 사람들의 면면에서부터 찾아가다 보면 있지 않을까요? 우선적으로 always on이라는 디바이스 측면과 로그인이라는 측면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은 휴대폰 알림 전송 연동과 오프라인 메시지 전송(상대방이 온라인이 되면 전송해주는)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휴대폰 대기 상태와 sms 역시 비슷한 매칭 구조로 가고 있고 등등등...언제 한번 만나서 이런 심도있는 멘탈 비교 모델을 그려보도록 하는게 어떨까요? 그럼 뭔가 새로운 비즈모델을 개발해볼 수 도 있을것 같은데.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Commented by harris at 2006/08/03 22:13
네~ 윈스님 뵙고 심도깊은 얘길 한다한다 하는데 자꾸 미루고 있네요.^^; 제가 이 의자에만 앉아있는 Job 에서 얼렁 탈피해야지 원..^^* 윈스님의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gamat gold at 2016/09/03 22:52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외부 링크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har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