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트렌드 속에서 전략, 인사이트 끄집어내기
by harris 이글루스 피플 2006 이글루스 TOP 100
카테고리
전체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기술동향
시장동향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나의스토리

최근 등록된 덧글
Support
by support at 08/04
support
by support at 08/04
[url=https://www.go..
by Bigvalue s at 08/04
http://www.helloclean..
by Melissa at 08/02
https://www.hellocle..
by Melissa at 08/02


[포털의 확장, 쇼핑 서비스]
포털 쇼핑 서비스가 검색을 완성시키는 필요조건인지는 모르겠으나, 여하튼 포털의 쇼핑 서비스들이 왜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잠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다. 필자는 요전 유통을 언급하면서 포털사이트도 이마트와 같은 유통업체라고 표현했던 적이 있다. 그렇다면 이마트와 비슷하게 어떻게 인터넷 포털들이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되지 않을까 한다.

이마트는 생필품을 파는 즉 먹거리 위주로 파는 세련된 건물내 재래시장이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마튼에선 전자제품도 팔고 스포츠용품 전문샵(빅텐)도 생기게 되었다. (조만간 보험, 여행, 금융, 주유소도 들어오지 않을까?)

일단 전자제품을 팔게 되니 삼성, LG전자의 대리점 뿐만 아니라 하이마트, 전자랜드도 초긴장을 하게 되었다. 마치 포털 사이트들이 쇼핑 서비스들을 함에 따라 옥션, 인터파크, G마켓 등 전문 쇼핑사이트들이 긴장하는 것과 똑같은 양상이다. 그럼 왜 인터넷 포털들이 쇼핑 서비스와 같은 다각화에 대해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는 이마트의 Branching Out 이점과 같은 선상에서 풀어볼 수 있겠다.

가장 먼저 손 꼽히는 이점은, 고객과의 관계와 스케일이다. 일단 이마트의 고객과의 관계 및 스케일은 여타의 유통업체와 비교 자체가 힘들다. 많은 트래픽과 인접성은 그것에 편의성만 추가된다면 성장동력 베이스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들어간다.

둘째, 브랜드 아이덴터티다. 이마트가 주는 브랜드 아이덴터티. 그것은 고객과의 관계의 결과물인 신뢰로 연결된다. 고객들은 이마트에서 파는 것들을 신뢰하듯이 포털 쇼핑몰도 일단 신뢰하고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매일 들어가서 메일 확인하고, 하루에도 수십번 검색하고, 매일 싸이질하는데에는 그만큼의 신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잠깐! 포털은 역시 Everyday Needs를 서비스할 때 가장 빛난다.)

셋째, 고유의 핵심역량과의 시너지다. 자기 고유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면 그 이점은 커진다. 검색에 대한 핵심역량과 소셜 네트워크의 핵심역량, 미디어로써의 핵심역량은 서로 연결될 수도 있지만 각자의 고유 영역을 가진다.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스케일과 브랜드 아이덴터티만으로 성공을 보장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점에서 검색에 대한 역량은 온라인 쇼핑과의 연결점과 시너지를 제공한다. 쇼핑 라이프 사이클 상에서 일단 정보탐색 즉 상품 정보 검색이라는 행동이 들어가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는 정보 소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써 이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쇼핑은 지속적인 관여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포털 사이트는 더 많은? 것들을 미리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검색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로의 접근도 고려해 보면 또 다른 모습이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로 Daum은 국내 포털 선두주자답게 Daum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2003년 선보였다. 일단 Daum으로서는 경쟁력있는 고객 DB와 온라인 마케팅 채널 그리고 Daum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진출한 듯 보인다. 하지만 결과는... 여전히 힘에 부쳐보인다. 위에서 열거한 첫째와 둘째를 가지고 있었지만 셋째를 도출하지 못했거나 연결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by harris | 2006/02/02 09:59 | 서비스전략 | 트랙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ittrend.egloos.com/tb/216663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3/06/18 22:08

제목 : free bingo online
It's the solely Progressive pot in the domain that can be won tietyiss tapauksissa, tst jljempn....more

Commented by acacia at 2006/02/02 17:35
신뢰를 주는 브랜드 아이덴터티, 포털에 대해 가진 신뢰가 그곳에서 파는 물건들에게 전이된다. 그러나 때로는 이것이 포털로서 위험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요. 이마트가서 물건을 샀는데, 불행히도 '불만족'스러운 기억을 가졌다면 그 '불만족'의 추억은 이마트 자체에 대한 불신뢰로 이어질수 있다는 생각이 언뜻드네요~^^ 현재 포털에서 주로 판매되는 상품들을 살펴보면 더욱.

그래서 DAUM처럼 상품의 직접 판매하기보다는, Naver와 같은 형식으로 상품정보를 수집해 의사결정을 돕는 연결고리의 역할이 포털로서의 안전한 길이 아닐까하는 생각 가져봅니다.

세번째 항목, 고유의 가치의 결합과 시너지효과에 대해서 크게 공감합니다. 그런의미에서 포털 + 자동차보험의 결합 시도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요소가 아니었나봅니다. 보험, 웨딩 이런 부분은 좀 다른 차원의 신뢰가 필요했던 걸까요..^^

한때 생필품을 제외한 70%이상의 구매를 인터넷을 이용한 시절이있었어요~^^ 그래서인지 공감가는 글이었습니다.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harris at 2006/02/02 22:45
acacia님의 좋은 글에 감동 백배입니다.^^ 그리고 acacia님 블로그..참..감성의 바다 그 자체더군요. 헤어나오기 힘들었습니다. ㅎㅎ ^__^
Commented by Alat bantu sex murah at 2014/11/16 08:21
Commented by gamat gold at 2016/09/03 22:58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외부 링크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harris